지방상수도 가압장 (지하) 구조물을 설계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기록해 본다.
설계기준
- 기계하중은 군중하중 5kN/m2 외에 기계하중 10kN/m2를 별도로 활하중으로 재하한다.
- 상수도설계기준(2017)에 재료의 단위중량은 건설공사 표준품셈에 따른다고 되어 있지만 2022년 표준품셈에 철근콘크리트 단위중량은 2400 kg/m3 이다. kN으로 환산하면 23.54 kN/m3 이 되므로 이 단위중량은 사용할 수 없다.
- 도로교설계기준(2016)과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(2021)에는 '단위질량'이라는 개념으로 2500 kg/m3로 명시되어 있고 kN으로 환산하면 24.5 kN/m3가 된다. 따라서 24.5 kN/m3 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본다.
- 상수도 설계기준(2017)에 따라 내진설계시 지진시 동수압을 고려해야 한다.
- 상수도 설계기준(2017)에는 내진설계시 붕괴방지 수준으로 설계한다고 되어 있으나 타사 샘플들에는 기능수행, 붕괴방지 모두 고려하고 있다.
노면활하중
- 토피가 30cm밖에 안되어 원칙적으로는 활하중을 직접 상부슬래브에 태워야 한다.
- 그러나 타사 수행 샘플을 보니 똑같은 토피 30cm인데 노면활하중을 39kN/m2로 태우고는 DB-24라고 넣어놨다. 뭐 도로가 아니니 이정도만 넣어줘도 웬만한 도로가 위에 타는 것으로도 봐줄 수 있을 듯.
- 하지만 가압장(지하)은 보통 휀스를 쳐서 일반인들의 접근을 막는다. 따라서 상시 차량하중을 상부슬래브 위에 태울 필요는 없다. 그래서 기계 및 군중하중으로 15kn/m2를 봐주는 것 외에, 과재활하중으로 10kN/m2 정도를 봐주는 것으로도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.
내부수압
- 가압장에는 내부수압을 봐주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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